쿠팡 파트너스 HTML 리다이렉트 (리디렉션) 활용하기

 

1. 네이버 블로그 쿠팡 파트너스 콘텐츠는 검색 누락될 수 있다.

수익형 네이버 블로그에서 쿠팡 파트너스 활동 시 공들여 작성한 콘텐츠가 누락되는 경우가 있다. 생각보다 그 빈도가 잦다.

 

네이버는 쿠팡 파트너스 URL이 포함된 콘텐츠가 검색에서 자동 제외(누락)될 수 있음을 아래 내용을 통해 안내하고 있다.

 

물론 정확하게 'Coupang'이라고 명시하진 않았지만, 정황상 쿠팡 파트너스 활동을 겨냥한 내용이다.

검색에서 자동 제외되는 게시글 유형

UGC 검색에서 지향하는 경험/의견/리뷰 문서가 아니며, 사용자들이 보고 싶어 하지 않는 단순 체험단 홍보나 반복적인 상품 나열 링크는 검색에서 자동 제외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상품에 대한 진성 체험 없이 특정 쇼핑몰의 링크만 반복적으로 제공하는 경우 검색에서 자동으로 노출 제외됩니다.

 

충분히 이해가 된다. 국내 검색 이용자가 가장 많은 네이버는 어필리에이트 제휴 마케팅의 1순위 타깃이 될 수밖에 없다.

 

실제로 상품에 대한 진성 체험 없이 24시간 동안 유지되는 쿠팡 파트너스 제휴 링크를 최대한 많은 사람에게 노출하고 클릭을 유도하는 품질 낮은 콘텐츠가 한동안 무분별하게 업로드됐었다.

 

이는 네이버 검색 생태계의 신뢰도를 낮출 수 있는 문제이므로 그런 콘텐츠들을 낚시성 스팸(SPAM)으로 분류하고 자주 업로드하는 출처(블로그)에 제재(저품질)를 가하는 게 당연해 보인다.

 

그러나 시스템의 한계인지, 아니면 의도된 것인지 몰라도
품질이 높은 콘텐츠까지도 누락이 되고 있다.

 

네이버는 앞서 상품에 대한 '진성 체험'의 부재와 특정 쇼핑몰의 링크만 반복적으로 삽입하는 것이 문제라고 했다.

 

그렇다면 한 달에 1~2번, 쿠팡 파트너스 제휴 링크가 삽입된 '내돈내산' 콘텐츠는 검색 누락으로부터 자유로울까?

 

아니다.

 

그래서 네이버 측이 의도적으로 자사 이커머스와 경쟁 관계에 있는 쿠팡 플랫폼의 제휴 마케팅을 방해하고 있는 게 아닌가 하는 합리적 의심을 하는 것이다.

 

이를 뒷받침할 만 통계 자료가 있는데 나중에 다른 콘텐츠를 통해 자세하게 공유하겠다.


2. HTML 리디렉션으로 누락 확률을 조금이라도 낮출 수 있다.

현재 쿠팡 파트너스 URL이 삽입된 콘텐츠가 검색에서 완전히 누락되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완벽한 방법은 없다.

 

그러나 그 확률을 낮출 수 있는 방법들이 몇 가지 있다.

 

대표적으로 네이버 블로그에서 쿠팡 상품 페이지로 바로 이동하는 직링크(ex. link.coupang.com/a/xxxxxxx) 대신 다른 도메인의 웹 페이지를 한 번 거치는 방법을 꼽을 수 있다.

네이버 블로그 ▶ 우회용 웹페이지 ▶ 쿠팡

우회용 사이트는 HTML 편집 기능을 지원해야 한다. 구글 블로그, 티스토리, 깃허브, 무료 호스팅(ex. 닷홈), 개인 도메인을 연결한 워드프레스 등을 활용하면 된다. 본문에서는 구글 블로그를 예로 든다.

  1. [+ 새 글] 버튼 클릭
  2. 텍스트 에디터 상단 바에서 [HTML 보기] 전환
  3. 아래 리디렉션 코드에서 '쿠팡파트너스URL주소' 부분을 본인의 제휴 링크로 교체 후 에디터에 삽입
  4. 발행
<meta content="0; url=쿠팡파트너스URL주소" http-equiv="refresh"></meta>

[글] 목록에서 '공유하기' 기능으로 복사하면 된다.

이제 자동으로 쿠팡 파트너스 제휴 링크가 실행되는 구글 블로그 게시물의 URL을 네이버 블로그 본문에 삽입하면 된다.

 

배너 예시

참고로 텍스트에 하이퍼링크를 거는 것보다는  '할인', '최저가' 등의 클릭 유도 키워드가 포함된 배너 이미지를 하나 만들고 여기에 하이퍼링크를 거는 것이 좋다.

 

이것 역시 쿠팡 파트너스 콘텐츠의 검색 누락 확률을 줄이는 방법 중 하나다.


3. 페이지 이탈을 최소화하기 위한 팁

HTML 리디렉션은 페이지 이동 시 미세한 딜레이가 존재하며 그때 네이버 블로그가 아닌 다른 디자인의 웹페이지가 잠깐 출력된다.

 

네이버 검색 이용자들 중에 그 찰나의 순간을 이상하게 여기고 바로 뒤로 가기 버튼을 누르는 사람이 있을 수 있다.

 

이를 최소화할 필요가 있다.

예시

 

첫 번째, 구글 블로그가 됐든 티스토리가 됐든 워드프레스가 됐든 웹 페이지 스킨을 최소화하는 것이다.

상단 로고와 메뉴 바, 글 제목, 사이드 바, 하단 댓글 창 등을 모두 제거하자.

 

두 번째,  HTML 리디렉션 코드 외 로딩 GIF와 짧은 문구(ex. '최저가 구매처로 이동합니다.')를 추가하는 것이다.

loading.io 사이트에서 무료로 만들 수 있다.


4. 자동실행 광고 제재 피하기

쿠팡 파트너스는 사용자 의도와 무관하게 자동으로 상품 페이지로 유입되는 것을 '자동실행 광고'로 규정하고 제재하고 있다.

자동실행 광고란?

웹/모바일에서 사용자의 액션과 관련없이 쿠팡 앱이 자동실행되는 케이스로 자동화된 프로그램을 통해 클릭을 발생시키는 행위는 파트너스 이용제한 16조에 의거하여 금지된 행위임을 공지 드립니다.

따라서 앞서 소개했던 HTML 리디렉션 방법을 사용할 때 구글, 다음, 네이버 등에 우회용 웹 페이지가 노출되지 않도록 처리할 필요가 있다.

 

구글 블로그 같은 경우에는 [설정] ▶ [개인정보 보호] ▶ [검색엔진에 표시됨] 항목을 비활성화하면 된다.

 

물론 티스토리, 깃허브, 워드프레스에서도 가능하다. 자세한 방법은 구글 검색을 통해 확인하길 바란다.


지금까지 네이버 블로그에서 쿠팡 파트너스 활동 시 빈번하게 발생하는 콘텐츠 검색 누락 현상을 줄일 수 있는 방법 몇 가지를 소개했다.

 

쿠팡 파트너스 링크가 삽입된 콘텐츠 때문에 네이버 블로그 저품질에 빠질 수 있으니 무조건 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주장하는 사람이 있다.

 

반은 맞고 반은 틀린 말이다.

 

쿠팡 파트너스 활동 때문에 저품질에 빠질 수 있다는 점은 사실이다.

 

그러나 누가 봐도 스팸 문서로 분류될 수 밖에 없는 품질 낮은 콘텐츠를 대량으로 업로드하지 않는 이상 저품질에 빠질 일은 없으니 너무 걱정할 필요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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