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활용해서 티스토리 콘텐츠 네이버 노출시키기

오늘은 저번 시간에 이어 티스토리 방문자를 높이는 또 다른 방법 하나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를 이용해 네이버 검색 결과에 글이 노출되도록 만드는 겁니다.

 

그런데 일전에 한 번 이야기했지만, 네이버에는 '노출되면 좋고 안 되면 어쩔 수 없지 뭐' 식의 가벼운 마음으로 접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하루 검색량이 어느 정도 나오는 키워드 같은 경우에 티스토리글이 최상위 검색을 차지하는 경우가 거의 없기 때문이죠.

 

그래도 밑져야 본전 아니겠습니까?

 

오늘은 구글 검색 등록 때보다 단계가 더 많고 복잡하니 잘 따라오시길 바랍니다!

 


https://searchadvisor.naver.com/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와 함께 당신의 웹사이트를 성장시켜보세요

searchadvisor.naver.com

 

 

당연한 말이지만,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네이버 ID가 필요합니다. '구글 애널리스틱'처럼 네이버에서도 내 사이트의 검색 진단과 최적화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다양한 도구를 제공하고 있음으로 블로그 운영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위 URL을 통해 서치어드바이저에 접속한 다음에 우측 상단에 있는 [웹마스터 도구]를 마우스로 클릭해주세요.

 

 

 

 

상단 탭 중에서 첫 번째, [사이트 관리]를 선택하신 다음에 등록하고자 하는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를 복사해서 붙여 넣기 해주시면 됩니다.

 

 

 

 

방금 입력한 주소가 정말 여러분이 운영하고 있는지 소유권 확인을 진행해야 합니다. 2가지 방법이 있는데 'HTML 태그' 방식을 사용하는 것이 간편합니다. <meta name=> 부분을 그대로 ctrl+c로 복사해주세요.

 

 

 

 

이제 티스토리 블로그에 해당 정보를 삽입해주면 되는데요. 관리자 메뉴에서 [스킨 편집]을 선택하신 다음에 'HMTL' 편집에서 <head>, <meta charset="utf-8"> 바로 아래 붙여 넣기 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적용] 버튼을 눌러주면 소유권 확인이 완료됩니다.


 

 

다음 작업은 RSS 제출입니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왼쪽 패널에서 해당 기능을 쉽게 찾을 수 있는데요.

위 사진처럼 블로그 주소 뒤에 '/rss'만 추가해 [확인] 버튼을 누르면 끝입니다. 쉽죠?

 

 

 

 

그런데 '사이트맵'이 제출되지 않았다며 최적화가 덜 됐다고 합니다. sitemap이란 사이트 내의 모든 URL을 포함하고 있는 파일로 검색 엔진 최적화에 꼭 필요한 파일입니다. 추가해봅시다.

 

 

http://www.web-site-map.com/

 

XML Sitemap Generator - Create free Google sitemaps online

Our news: (see more on !) Newest long TLDs are fully supported now This Web-Site-Map.com service is named by Web Hosting Search one of the Best Web Tools "for providing outstanding XmlSitemap generator". Sub-domains got fully supported Read about that here

www.web-site-map.com

 

저는 'Online XML Sitemap Generator'를 이용합니다. 위 URL을 클릭하신 다음 티스토리 주소를 입력하고 [Get free XML Sitemap] 버튼을 눌러주세요.

 

 

 

 

위와 같이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특히, 'Page changing frequency' 항목을 'Always'로 설정하는 걸 잊으시면 안 됩니다. 가장 중요합니다.

 

마지막, 'Include sub-domains'까지 체크하셨다면 'Create free XML Sitempa' 버튼을 눌러 'sitemap.xml'을 생성해봅시다.

 

발행된 글이 많으면 많을수록 완료되기까지 걸리는 시간이 길어지니 success 메시지를 확인할 때까지 기다려주세요.

 

 

 

 

이제 남은 건 .xml 파일을 등록해주는 일만 남았습니다. 이때 사용되는 건 티스토리 구 에디터입니다. 관리 홈에서 [콘텐츠 → 설정]으로 가신 다음에 새로운 글쓰기를 '사용하지 않습니다.'로 설정하면 구 에디터 사용이 가능해집니다.

 

 

 

 

 

이제 [관리 홈 → 콘텐츠 → 서식 관리 → 서식 쓰기]를 차례로 선택합니다.

이어서 [파일] 아이콘을 선택한 다음에 앞서 준비해놓은 sitemap.xml을 추가하신 다음에 [등록] 버튼을 눌러주세요.

 

 

 

 

그다음에 위 사진에 나와있는 것처럼 [HTML] 체크박스에 체크를 해보면 첨부 파일의 주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cfile부터 .xml까지 블록을 지정해서 ctrl+c, 복사합시다. 복사했으면 하단에 [발행] 버튼을 꼭 눌러주세요.

 

 

 

 

다시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로 돌아와 왼쪽 패널에서 [요청 → 사이트맵 제출] 메뉴로 이동합시다.

그리고 입력란에 attachment/를 입력하시고 앞서 복사해놓은 sitemap.xml 파일의 주소를 붙여 넣기 하시면 됩니다.

확인 버튼을 눌러보면 정상적으로 등록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을 겁니다.


 

 

모든 과정이 완료되면 검색 로봇 수집 상태가 '최고예요!'라고 표시될 겁니다. 수고 많으셨습니다.

사실 어려운 부분은 전혀 없습니다. 처음이라 낯설 뿐이지요.

구글 때와 마찬가지로 며칠 정도 기다리면 네이버 검색에서 여러분이 티스토리로 발행한 글을 확인할 수 있을 겁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